Unjung house alternative design

Status: unbuilt(research)
Location: Unjung, Gyeonggi-do, Korea
Year:  2017
Site area:   231.90㎡
Design team : Yoontaek Lim, Dasom Kim

 

운중동 단독주택 평면 대안 연구

- Homage to Alvaro Siza, Kazuo Shinohara

 

운중동 자매주택을 완공하고 나서 하나의 대지에 두 채의 집을 짓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를 고민하게 되었다. 현재 지어진 집의 배치는 두 집이 각각 동쪽, 서쪽에 배치되다 보니 서쪽의 공영주차장과 면한 집은 채광일조 및 조망에 유리하고 동쪽의 집은 상대적으로 불리한 배치라 계획단계부터 고민이 많았던 부분이었기 때문이다. (대지가 남북으로 긴 형태고 남쪽으로는 도로와 건너편 주택의 조건 등으로 인해 개방적인 계획을 할 수 없는 상황으로 이 대지에서는 서쪽이 가장 좋은 향으로 고려되었다.) 설계 당시에는 충분히 배치 대안을 검토하고 건축주들과 충분히 논의했다고 생각했지만 시공과정을 겪으며 시간을 두고 다시 생각해보니 과연 충분했는가 자문하게 된 것이다.

문제의 배치는 간단히는 두 집을 남북으로 배치하면 해결될 듯하지만 남쪽으로 접해 있는 도로에서의 출입 문제와 반지하에 배치한 주차장으로 인한 레벨 차이의 문제, 북쪽집은 현재보다 환경이 더 불리할 가능성 등 남북으로 배치하는 것은 답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리는데는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았다. (실제 설계 단계에서도 검토되었던 내용이다) 또한 주차장이 반지하로 계획됨으로써 건물 내부는 다양한 레벨로 풍부한 공간감을 가지게 됐으나 시공의 효율성 및 도시 경관 측면 등을 고려해 반지하 주차장도 재고해봐야 할 부분이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주차장을 지상으로 계획하고 두 집을 현재와 같이 동서로 배치하되 각 집의 2층을 서로 엇갈리게 배치하여 두 집이 거의 동일한 조건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대신 일조 및 채광이 좋은 서쪽에 각 집의 거실 및 주방이 오도록 하면서 한 집은 2층에 거실 및 주방이, 1층에 방을 배치한 공간구조의 집이 되었다. 주차장은 대지의 동쪽에 배치하고 전면 가운데를 개방하여 두 집이 동시에 접근 가능한 입구를 만들고 이 곳에서 양쪽으로 각각의 집으로 통하는 대문을 설치하였다. 각각의 집에 필요한 독립적인 정원을 입구 부분에 만들고 낮은 담을 둘러 도로와 이웃으로부터의 독립성을 확보하였다. 각 집의 수직 동선은 건물 전체의 중심에 일렬로 각각 배치하고 주방과 거실은 약간의 단차만을 두어 구분하였다.

결과적으로 동일한 조건으로 건축을 다시 하게 된다면 적용해 보아도 좋을 방향으로 정리가 되었다.

 

 

Use arrow keys to navigate through projects.
Pi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