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egwan elementary school classroom remodeling

Status: Completed
Building Type: Interior design
Location: Waegwan Elementary School, Kyeongsang-buk do, Korea
Year: 2012
Program: STEAM Classroom
Design Team: Yoontaek Lim
Client: Waegwan Elementary School

Photos  © Wonder Architects

 

 

왜관 초등학교 미래형과학교실은 상급기관에서 사업을 진행하면서 학교별 면적이나 조건과 상관없이 일괄적으로 책정한 예산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창의적인 환경 뿐 아니라 효율적인 공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 전체 공간을 가로지르며 교실을 구획하는 가구이자 파티션을 계획했다. 이 가구이자 파티션은 가구로서는 수납장과 의자의 역할, 파티션으로서는 수업공간과 공작공간 및 소규모 토론 공간을 나누는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복합적인 성격을 부여받게 된다. 창의적이고 학제적 수업을 통해 창의적 인간을 교육하기 위한 공간에서 학생들은 비일상적인 형태와 기능의 가구 및 시설물을 통해 공간 자체에서 체험을 통해 사물을 달리보는 창의적인 시각을 체현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과학창의재단에서 전국 초중고 학교 중 32개교를 선정하여 3년에 걸쳐 진행할 예정에 있는 미래형과학교실 시범사업 중 1개 년 차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3년에 걸쳐 예산을 집행하여 진행될 이 사업의 1개 년 차 목표는 미래형과학교실이라는 물리적 공간을 구축하는 것이다. 각 학교의 시설현황 및 학생 수, 학교가 가지고 있는 특색에 맞는 교실을 구축하기 위하여 사전에 과학창의 재단에서 건축가 및 교육전문가들과 함께 각 학교에 자문활동을 펼쳤고, 건축가의 경우 학교의 사정에 따라 설계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왜관 초등학교의 경우 시청각실로 쓰던 공간을 기꺼이 이 사업을 위해 할애하기로 결정을 했고 예산 규모에 따라 기존 시청각실의 시설들을 대부분 이용/유지하며 부분적인 개선작업을 하는 쪽으로 디자인 방향을 잡았다. 교실의 면적이나 상황에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책정된 예산으로 인하여 선택과 집중이 중요한 부분이었고 특히 면적이 다른 학교에 비해 넓었던 왜관초등학교의 경우 전체 공간을 가로지르는 요소가 상징적으로나 기능적으로나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되었다. 이로 인해 전체 공간을 가로지르며 공간을 구획하는 요소로서 가구이자 파티션이 되는 지금과 같은 형태의 디자인이 결정되었다. 넓은 공간에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들을 자유롭게 찾아 이동하며 공간자체에서 즐거움을 찾게 되어 창의적인 교육에 일조하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Use arrow keys to navigate through projects.
Pi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