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gee Dermatology Clinic Interior

Status: completed
Location: Bangee, Seoul, Korea
Year: 2014
Program: Dermatology Clinic
Design Team: Yoontaek Lim, Hyunee Kim
Construction Team: Hyojin Park(design lab 11010 )

Photos  © Wonder Architects

 

방이동 피부 클리닉 인테리어

공간 질서 만들기

기존 시설들을 철거하고 난 아무것도 없는 평면에 새로이 내부적인 질서를 부여하는 방법을 고민하여 피부클리닉의 기능들을 배치하였다. 3개의 처치실,  의사실, 리셉션룸을 평면의 4 모서리에 배치하고 각각을 연결하는 복도와 대기실을 가운데 십자로 배치하였다. 이런 공간 구성은 처음오는 공간에 익숙지 않은 손님들에게 직관적으로 공간의 질서를 인식시키고, 직원들의 이동 동선 또한 경제적으로 되는 효과를 낳는다. 중앙 대기실에 접해 있는 네 공간의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여 대기실 면적을 확보하고 피부클리닉 공간의 부드러운 인상을 만들어냈다. 각 실을 감싸는 각각의 벽체는 서로 다른 물성(목재, 금속, 석재, 유리)을 가진 재료들로 마감하여 서로 다른 성격의 공간임을 암시하였다. 다만 예산상의 이유로 실재 목재, 금속, 석재를 사용하지 못하고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재료(필름지)로 대체하였다. 각 처치실에는 간단한 세면시설과 탈의실을 만들었는데 1인실의 경우 협소한 공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탈의실이 전실 역할도 동시에 하는 구조로 만들어 공간을 절약하였다.

Use arrow keys to navigate through projects.
Pi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