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i-dong Community Center for the Elderly

Status: Completed
Location: Yeongju, Geongsang buk-do, Korea
Year: 2012~2013
Program: Community Center for the Elderly
Design Team: Yoontaek Lim + Hyeopdong Architects(Local architects)
Photos  ©  Wonder Architects

 

 

아지동 경로당

영주시 공공건축가로 활동하면서 디자인 시범사업으로 진행하고 완성한 프로젝트이다.

동네를 관통하는 신설도로와 주변 개발의 영향으로 붕괴되다시피한 커뮤니티를 회복하기 위하여 영주시에서 동네의 구심이 되는 공간을 제공하고자 경로당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공공건축가로서 건축계획에 참여하게 되었고 지역의 건축가와 공동으로 설계를 진행하여 완성하였다.

주변의 나즈막한 전답의 지형에 어울리는 형상의 외관을 지붕형태에서 만들었고 내부는 남/녀 공간을 비롯하여 공동주방을 계획하였다. 건물의 후면에 위치한 대지보다 높은 도로에서 바라본 지붕의 모습은 흡사 밭의 고랑이나 주변의 산을 연상시키는 형상이다. 지역에 어울리는 재료로서 경제성을 고려하여 벽돌과 골강판을 이용하여 마감하였다. 내부공간은 지붕의 형상을 따라 천정고가 높은데 별도의 냉방시설을 설치하지 못하였음에도 여름철 더운 공기가 상부로 모여 한결 시원하게 내부 공간을 사용할 수 있다.

Use arrow keys to navigate through projects.
Pi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