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gtan house 동탄 단독 주택

Status: design (2021.06~ )
Location: Hwaseong-si, Gyeonggi-do, Korea
Program: single family house
Site area : 347.6㎡
Building area :  166.96㎡
Gloss floor area :  566.99㎡
Building scope : B1F / 3F

 

동탄 단독 주택

상태 : 설계중 (2021.06~ )
위치 : 경기도 화성시 청계동(동탄2신도시)
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347.6㎡
건축면적 : 166.96㎡
연  면  적 : 566.99㎡
규        모 : B1F / 3F

 

 

아직 설계를 진행중인 이 주택 프로젝트는 앞선 소하동 주택을 기반으로 작업한 비슷하면서도 다른 결과물이다. 일상적인 건축물들 사진을 찍으며 (재)구성한 우리 건축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소하동 주택이 다시 이 주택 설계의 주요 참조점을 구성한다.

현관 주변으로 특색 있게 조합되었던 소하동 주택의 공간 구조가 이 주택에서 비슷하면서도 다른 방식으로 적용되어 전체 공간 형식을 결정한다. 기능적 공간들은 한쪽으로 숨고 나머지 공간들은 모두 연결되어 방들의 조합만으로 규정되지 않는 내부 구성을 만들어낸다. 구성원간의 생활공간을 층으로 구분한 탓도 있지만 전체 공간을 벽의 구획, 층의 구분에서 보다 자유롭게 의도한 측면이 반영된 것이 더 크다.

외부의 지붕 형태, 입면의 구성 등에서는 직관적으로 일상적 건축물들과의 연결성이 표현되었다. 익숙한 건축적 요소를 환기하는 부분들이 의도적으로 반복된다. 굳이 깔끔하게 다듬어지지 않은 각 요소들과 부분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낸다.

사진으로 수없이 기록했던 옛 건물들의 외부 계단 이미지는 내부 공간으로 자리를 바꿔 변주된다. 평면의중심부에 존재감 있게 배치된 내부 계단은 적극적으로 생활공간의 일부로 편입되고 층 구분을 넘어 전체 공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층을 관통해 읽히는 계단 형태는 외부계단들에서 읽힐 법한 구조적 풍경을 내부 공간에 펼쳐낸다.

앞선 소하동 주택과는 완전 다른 프로젝트지만 연속성을 가지되 또 다른 지점까지 나아가기 위해 실험하듯 진행하고 있다. 이 주택의 결과물 또한 다음 프로젝트의 참조점이 될 것이다.

Use arrow keys to navigate through projects.
Pi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