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aewon Multi-culture classroom

Status: Completed
Building Type:interior design
Location: Itaewon Elementary School, Seoul, Korea
Year: 2012
Program: Multi-culture Classroom
Design Team: Hyundai Kim, Yoontaek Lim, Doosu Shin(FROG)
Construction team: FROG
Client: Itaewon Elementary School
Photos  ©  Changhoon Lee

Award:Korea Golden Scale Best Design Award 2012 (2012골든스케일디자인어워드,  KOSID)

 

이태원 초등학교 다문화교실 인테리어

이 프로젝트는 이태원 초등학교만이 가지고 있는 다문화교육공간의 키워드인 ‘다양성’과 ‘조화’를 공간적으로 표현하고, 사용자인 어린이들에게 창의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가라는 건축에서의 재현성(representation)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에서부터 시작되었다. 교실과 복도로 엄격하게 구분되던 기존환경의 경계를 흐리고, 일관성 있게 디자인된 가구들을 배치하여 공간에 연속성을 부여하였다. 자유로운 곡면의 전시공간은 전면 복도까지 교육공간을 연장시키며 4층과 3층 사이의 계단실을 시각적, 공간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전시벽장의 간격은 사용자의 동선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며 기능공간(벤치, 수납장)과 구조벽체의 경계가 점진적으로 사라진다. 학습공간과 휴식공간이 하나의 큰 흐름 속에 연결되고 다양성이 시공간에서 재현되는 CULTURESCAPE이 펼쳐진다.

기존 다문화교실을 찾는 다양한 국적의 어린이들이 늘어나고, 이들에게 개별적 지도가 가능하여야 한다는 기능적 요구와 더 이상 면적을 확장할 수 없는 공간적 한계라는 딜레마를 건축적으로 해결해달라는 건축주의 부탁으로 시작되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교실의 수업공간 일부를 전면의 복도로 확장하고 계단실로 이어지는 다문화 라운지로 자연스럽게 연결하였다. 저예산 프로젝트라는 한계를 안고 종합적인 디자인 환경을 부여하기 위해 가구 및 전시공간 마감재료의 종류를 단순화시키고 직접 제작하였다.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복잡한 곡면형상을 2차원 단면으로 변환하고 CNC 라우터로 커팅하여 조립하는 공정을 도입하였고, 1m X 1m 모듈로 전 부품을 공장제작하고 현장에서 건식공법으로 하루만에 조립하여 비용절감을 이룰 수 있었다. 설계 3주, 공사기간 3주라는 빠듯한 일정을 맞추고 건축주의 의견과 충고를 겸허히 반영하면서도 창의적인 교육공간을 디자인하였다는 평가와 함께 감사패를 수상하였다. 새로운 다문화공간에서 벽과 가구의 비일상적인 관계는 학생들에게 익숙한 사실들에 대한 창의적인 의문을 가지게 도와줄 것이며, 다양한 간격과 크기로 변하는 전시공간은 사물의 용도에 대한 표준화된 사고로부터 벗어나게 해줄 것이다. 이태원 초등학교 어린이들이 다양성과 조화를 공간적으로 체험하고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Use arrow keys to navigate through projects.
Pin It